처음 받은 2장의 카드를 보고 게임하는 요령
이 게임은 처음 2장의 카드를 받아 보고 어떻게 대처하는가가 가장 중요하다. 즉 자신에게 주어진 Hole Cards 2장이 승패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.
그럼 이 2장의 카드를 받아보고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를 연구해 보자.
다음표는 10명이 참가한 게임에서 가장 불리한 경우를 0으로하고 가장 유리한 경우를 100으로 하여 각각의 경우의 수를 비교하였다.
페어(Pair) 가 들어온 경우
2 | 3 | 4 | 5 | 6 | 7 | 8 | 9 | 10 | J | Q | K | A |
28 | 28 | 28 | 30 | 33 | 33 | 38 | 40 | 49 | 55 | 68 | 80 | 100 |
같은 무늬의 카드(Suited Card) 를 받은 경우
| 2 | 3 | 4 | 5 | 6 | 7 | 8 | 9 | 10 | J | Q | K |
3 | 18 | | | | | | | | | | | |
4 | 18 | 20 | | | | | | | | | | |
5 | 20 | 23 | 25 | | | | | | | | | |
6 | 15 | 20 | 25 | 28 | | | | | | | | |
7 | 15 | 18 | 23 | 25 | 28 | | | | | | | |
8 | 15 | 15 | 20 | 23 | 28 | 30 | | | | | | |
9 | 18 | 18 | 18 | 20 | 25 | 30 | 33 | | | | | |
10 | 20 | 20 | 20 | 20 | 25 | 28 | 33 | 38 | | | | |
J | 20 | 23 | 23 | 23 | 23 | 28 | 32 | 38 | 45 | | | |
Q | 23 | 25 | 25 | 25 | 28 | 28 | 32 | 38 | 45 | 48 | | |
K | 28 | 28 | 28 | 30 | 30 | 33 | 33 | 38 | 45 | 50 | 53 | |
A | 33 | 35 | 35 | 38 | 35 | 35 | 38 | 40 | 48 | 50 | 55 | 60 |
무늬가 틀린 카드(Un - Suited Card) 를 받았을 경우
| 2 | 3 | 4 | 5 | 6 | 7 | 8 | 9 | 10 | J | Q | K |
3 | 3 | | | | | | | | | | | |
4 | 5 | 8 | | | | | | | | | | |
5 | 5 | 10 | 13 | | | | | | | | | |
6 | 3 | 8 | 10 | 15 | | | | | | | | |
7 | 0 | 3 | 8 | 13 | 15 | | | | | | | |
8 | 0 | 2 | 5 | 10 | 13 | 18 | | | | | | |
9 | 2 | 2 | 3 | 8 | 10 | 15 | 20 | | | | | |
10 | 4 | 4 | 5 | 5 | 10 | 15 | 20 | 25 | | | | |
J | 4 | 5 | 7 | 8 | 8 | 13 | 18 | 23 | 33 | | | |
Q | 8 | 8 | 10 | 10 | 10 | 13 | 18 | 23 | 30 | 35 | | |
K | 10 | 13 | 13 | 13 | 15 | 15 | 18 | 23 | 33 | 35 | 40 | |
A | 18 | 18 | 20 | 20 | 18 | 20 | 23 | 25 | 33 | 35 | 40 | 48 |
10명이 플레이를 할 경우에는 33점 이상인(색으로 표시된) 경우에는 배팅을 하는 것이 좋다.
플롭(Flop), 턴(Turn) 카드까지 보고 난후의 확률
내카드 2장과 플롭(Flop) 카드 3장을 보고 난 후 (즉 5장의 카드를 보고 난 후)
(1) 4장의 카드가 무늬가 같아서 플러시(Flush)를 기다린다. 턴(Turn) 또는 리버(River) 카드에서 같은 무늬의 카드가 나와야 플러시(Flush) 가 된다.
이렇게 될 확률은 34.97% 이다.
(2) 인사이드 스트레이트(Inside Straight)
4장의 카드가 스트레이트를 만드는데 가운데 한 숫자가 빠져있다. 예를 들면(3+4+5+7)의 카드를 만들었다면 가운데 6의 카드가 필요한 것이다.
턴(Turn) 또는 리버(River) 카드에서 6이 나와야 스트레이트(Straight) 가 된다.
이렇게 될 확률은 16.47% 이다.
(3) 아웃사이드 스트레이트(Outside Straight)
4장의 카드가 스트레이트를 만드는데 양쪽의 숫자가 빠져 있다. 예를 들면(3+4+5+6)의 카드를 만들었다면 양쪽의 카드(2) 또는(7)의 카드가 필요한 것이다.
턴(Turn) 또는 리버(River) 카드에서(2) 또는(7)의 카드가 나와야 스트레이트(Straight) 가 된다.
이렇게 될 확률은 31.45% 이다.
내 카드 2장과 플롭(Flop) 카드 3장과 턴(Turn) 카드를 보고 난 후(즉 6 장의 카드를 보고 난후)
(1) 4장의 카드가 무늬가 같아서 플러시(Flush)를 기다린다. 마지막 리버(River) 카드에서 같은 무늬의 카드가 나와야 플러시(Flush) 가 된다.
이렇게 될 확률은 19.57% 이다.
(2) 인사이드 스트레이트(Inside Straight)
4장의 카드가 스트레이트를 만드는데 가운데 한 숫자가 빠져 있다. 예를 들면(3+4+5+7)의 카드를 만들었다면 가운데 6의 카드가 필요한 것이다.
마지막 리버(River) 카드에서 6이 나와야 스트레이트(Straight) 가 된다.
이렇게 될 확률은 8.7% 이다.
(3) 아웃사이드 스트레이트(Outside Straight)
4장의 카드가 스트레이트를 만드는데 양쪽의 숫자가 빠져 있다. 예를 들면(3+4+5+6)의 카드를 만들었다면 양쪽의 카드(2) 또는(7)의 카드가 필요한 것이다.
마지막 리버(River) 카드에서(2) 또는(7)의 카드가 나와야 스트레이트(Straight) 가 된다.
이렇게 될 확률은 17.39% 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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